불탑뉴스신문사 차복원 기자 | 구리시는 지난 20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‘2025년 제1회 구리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’를 개최했다.
이날 위원회에서는 제2기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들에 대한 위촉장을 수여하고, 지난해 수립한 ‘구리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’에 대한 이행 사항 보고와 개선사항 등을 논의했다.
지난해 수립해 완성한 ‘구리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’의 이행 체계는 ‘모두가 함께하는 스마트 미래도시 구리!’라는 비전 아래 살기 좋은 경제도시, 함께하는 행복도시, 스마트 생태도시, 소통협력 참여도시 등 4대 전략과 17개 목표(GR-SDGs), 107개 지표로 설정했다. 2025년에는 지표별 달성을 통하여 본격적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구리시를 조성하고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.
이에 따라 경제, 사회,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는 구리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들은 올해부터 추진계획에 대한 점검과 평가를 수행해야 하므로 그 역할과 활동이 더욱 중요해 질 전망이다.
백경현 구리시장은 “지속가능발전의 개념은 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,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하는 발전”이라고 전하면서, “앞으로 구리시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비전과 전략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구리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님들께서 경제, 환경, 복지, 도시, 협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 식견을 바탕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주시길 부탁드린다.”라고 말했다.
한편, 구리시는 앞으로 지속가능발전 추진계획의 성공적 수행을 위하여 반기별 지표 관리 현황 점검, 시의 지속가능성 평가 및 보고서 작성 등 이행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.